Website Using Guide : 핫셀클럽 이용안내

핫셀클럽 웹사이트 이용안내입니다.
핫셀클럽 웹사이트는 XE(XpressEngine)를 채용하여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시판 이용안내 1. 게시물 작성법 기초
HASSELCLUB 2008-10-30 오후 18:07:00
댓글 0 조회 수 18583

안녕하세요, 운영자입니다.

4차 개편과 함께 게시판이 많이 바뀌며 이 게시판을 사용하시는 방법에 익숙치 않으신 분들을 위해 이용안내를 작성합니다. 참고하셔서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 작성법 ]



1. 게시물 목록에서 '쓰기'를 클릭한다.




[그림 1. 게시물 목록 하단]


- 게시물 목록의 하단에 '쓰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2. 게시물의 내용을 작성한다

그림 2. 위지윅 에디터

[그림 2. 위지윅 에디터 (그림을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위의 화면은 게시물을 작성하는 화면에서 '위지윅에디터'만을 떼어낸 화면입니다. 화면의 상단부터 제목, 게시물 속성, 에디터 컴포넌트, 게시물 내용 작성 영역, 첨부파일 영역, 태그 영역, 버튼 영역이 차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게시물의 제목, 게시물의 내용을 기입하고 '등록'버튼을 누르는게 지금까지의 '제로보드4'와 같은 게시판에서의 게시물 작성방식이었는데, 새로 개편한 핫셀클럽 웹사이트에서는 좀 더 자유로운 편집을 위해 위지윅 에디터를 도입하여 여러가지의 기능 확장이 이루어진 만큼 사용법도 약간 다릅니다.

* 파일 첨부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제로보드4와 같은 게시판에서 사용하던 기존의 html form 방식에서는 정해진 숫자를 넘겨서 파일을 첨부할 수 없었습니다만, 새로운 에디터에서는 파일숫자의 제한없이 첨부가 가능합니다. 단, 방식이 달라져 있습니다.


3. 파일을 게시물에 첨부한다.

그림 3. 첨부파일 영역

[그림 3. 첨부파일 영역 (그림을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그림 3의 하단에 보시면 '파일 첨부', '선택 삭제', '본문 삽입'의 버튼 세가지가 보입니다. 제일 처음의 '파일첨부'을 클릭하시면 대화상자가 표시되며 첨부할 파일을 선택하게 합니다. 대화상자에서 첨부하실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4와 같이 게시물에 첨부될 파일이 표시됩니다. 첨부될 파일이 업로드 되는 중에는 업로드 퍼센트를 보여주는데, 이때엔 다른 조작을 하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파일의 업로드가 완료되면서 파일의 크기를 표시해주고 본문에 삽입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 파일 등록 시 주의사항 *
1) 파일명은 영문을 사용해주세요. 한글파일명은 등록되는데 문제가 없지만 표시될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2) 파일명에 빈칸이 들어가지 않게 해 주세요. 부득이 빈칸을 넣으신다면 다음과 같은 형태를 사용하세요 (예 : file_name.jpg)
3) 파일의 등록제한 사이즈는 1Mb 입니다만, 파일이 너무 크면 보는 사람에게도 부담이 됩니다. 적절한 파일크기를 유지해주세요
4) 사진의 가로세로 폭이 너무 커도 감상에 부담이 됩니다. 가로폭 1000픽셀 이하로 만들어주시면 한결 좋습니다.
5) 리사이즈 되지 않는 최적 사이즈는 가로 폭 750픽셀입니다.

그림 4. 파일이 첨부된 상태

[그림 4. 파일이 첨부된 상태 (그림을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화면에는 write.jpg 와 나머지 두개의 파일이 첨부되어 있는 것이 보이며 writeFrom.jpg가 선택되어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본문 삽입'을 클릭하시면 게시물 내용 편집 영역에 첨부된 파일이 표시됩니다. 갤러리에서 사진을 등록하실 때, 이 '본문 삽입'을 클릭하지 않으시면 게시물 내용에 사진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림 5. 첨부된 파일을 본문에 삽입한 상태

[그림 5. 파일을 본문에 삽입한 상태 (그립을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이렇게 '본문 삽입'을 클릭하시면 그림 5에서 보여지듯 첨부된 파일이 게시물의 내용에 삽입됩니다. 여기에서 사진을 선택하여 보여지는 크기를 조정하거나 (사진을 더블클릭하시면 세부설정이 표시됩니다) 정렬을 바꾼다거나 하는 세부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덧붙여, 내용편집영역과 파일첨부영역 사이의 화살표를 드래그 하시면 편집영역의 사이즈를 마음데로 늘이거나 줄일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4. '등록' 버튼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등록'버튼을 누르시면 편집된 내용이 저장되면서 게시판에 표시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변경된 에디터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였는데요.. 워드프로세서를 한번이라도 만져보신 분이시라면 파일첨부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시는 감각으로 게시물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새로 바뀐 위지윅 에디터를 활용하시면 한결 고도의 편집을 할 수 있으며, 에디터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슬라이드 쇼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실수도 있습니다. 물론, 게시물의 내용 편집에 HTML태그를 몰라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에디트 컴포넌트영역을 보시면 좌측부터 글꼴선택, 크기선택, 형식선택, 굵게 쓰기, 기울여쓰기, 밑줄넣기, 취소선 넣기, 태그삭제, 글자색 선택, 글자배경색선택, 좌측정렬, 가운데정렬, 고정폭 정렬, 들여쓰기, 내어쓰기, 문단머리에 표시하기 (블릿/숫자) 등의 기본 에디터컴포넌트가 있고, 바로 아랫줄에 이모티콘 삽입, 하이퍼링크 삽입, 이미지 삽입, 멀티미디어 자료 삽입, 인용구 작성, 표 그리기, 설문조사 삽입, 이미지 갤러리 삽입,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센스 삽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아직 소개하지 않은 강력한 편집기능과 라이센스표기 등 고급기능에 대해서는 별도의 게시물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
Official HASSELBLAD User Group
HASSELCLUB

http://hasselclub.net
bandocamera Open Studio astrofocus lfstudio